법을 Code로 쓸 수 있다면, 법의 애매한 부분을 조금 더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AI 판사는 도대체 언제 나오냐?
이런 말이 심심치않게 들립니다. AI 판사가 언제 도입될지. AI 판사를 개발하기 위해 학습시킬 데이터는 과연 올바른 소스일지. 학습 방법은 어떻게 될것인지. AI 판사의 판결을 모두가 납득할 수 있을 것인지.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알수는 없지만, 일단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그 법을 '코드'로 한번 써보는 작업을 통해서 AI판사의 도래를 촉진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국가법령정보센터의 헌법 전문을 기본 소스로 합니다.
const 대한민국 = 민주공화국 // 민주공화국이 뭔데?
대한민국이 만주공화국임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민주공화국 이 무엇인지 정의되어야 합니다. 민주공화국이란 단어는, "민주주의"+ "공화국"
이므로, 이런 사전 조건들이 미리 정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repository의 대부분의 코드는 헌법을 기술하는것이 아닌, 헌법 본문에 사용되는 단어들의 의미를 코드를 이용해 정의하는 내용이 대부분이 될 듯 합니다.
// not bad
class Korea implements Democracy, Republic {
constructor() {}
}
// great
const Korea: Drmocracy & Republic = {}
보다 유연한 형태를 가지는것이 이후 내용을 추가할 떄 뒤탈이 없을듯 하므로 Strict한 타입을 가지는 Object가 되는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코드 제대로 쓰지도 않아서잘 모르겠으나, 모든 종류의 Contribution은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