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 현상으로 노년층이 증가하고 있고, 여전히 배움의 기회를 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젊은층을 타겟팅할 뿐, 노년층을 대상으로 교육을 집중 제공하는 플랫폼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우리 튀김조심 팀은 정작 취미, 여가생활이 가장 중요한 노년층이 무언가를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곳이 별로 없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시니어 대상 맞춤 교육 플랫폼, '아름답게 나이들기(아름들기)' 를 소개합니다.
프로토타입 제작을 시작하기 전, 노년층의 인터넷 활용 비율에 대해 조사했습니다.
2007년 연구 결과에 의하면, 60세 이상 인구 중에서 17.6%가 인터넷을 활용하고 있고, 현재는 이보다 더 사용 비율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노년층 대상 교육 제공 플랫폼이 적합한 주제라고 판단했습니다.
또, 노년층 인구의 화면 인식도를 고려해 일반 웹사이트보다 폰트 사이즈를 키우고, 내용을 간략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Heo, Jun-Seon, Lee, Hong-Jik, & Jeong, Chan-Hee. (2013). A Study on Types of Portal Sites Preferences among the Korea Elderly.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8(5), 713–724.
url: http://15.165.85.145:3000/
'아름들기'는 '아름답게 나이들기'를 줄인 말으로 나이든다는 것 자체가 아름다움을 강조하고자 하였습니다.
인생을 아름답게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하는 서비스와 잘 어우러지는 이름이기에 선정하였습니다.
서비스는 시니어층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인 요리, 운동, 음악, 생활의 네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교육 서비스가 제공되며,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를 위해 직관적이고 간단한 UI를 제작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요소가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 제공됨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고객은 웹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을 한 후, 정기 요금제를 결제한 후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인터넷 결제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를 배려한 부분입니다.
강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키오스크! 혼자서 기계로 주문하기
- 아픈 허리를 쫙~ 펴주는 스트레칭
- 송가인이 알려주는 “한 많은 대동강”
- 최신 유행 트로트 같이 배워 봐요~
main page에 방문하시면 따스한 로고와 문구가 어르신 분들을 맞이합니다.
편안함을 주는 파스텔톤의 포스트잇 위에 놓여진 네 가지 주제를 자유롭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요리'는 가족들과 함께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해드리며, 특히 손자와 함께할 수 있는 최신 유행 음식 관련 영상도 제공합니다.
'건강'은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맨손체조, 또는 치매 예방법을 소개하는 영상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생활'은 스마트폰 사용처럼 일상 생활 속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해소하실 수 있는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음악'은 추억의 노래를 다시 돌아보거나, 어르신들을 위한 음악 교실 컨텐츠를 제공합니다.
각 카테고리에서는 네 가지의 강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안하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폰트의 크기를 키우고 내용을 최소화했습니다.
사진 위에 심플한 정사각형 도형을 올려 간단하고 깔끔한 디자인을 제작했습니다.
각 강좌를 클릭하면 상세 페이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간단한 소개글, 영상으로 이뤄져 있으며, 직관적인 구성을 선보입니다.
플랫폼 제작 시 필수적인 회원가입과 로그인입니다.
로그인 정보 입력 후, 로그인 버튼 클릭 시 네비게이션 바에 '로그인' 버튼이 '로그아웃' 버튼으로 변경되는 부분을 구현했습니다.
취미 및 여가를 즐기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풍부한 시니어들에게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제까지는 기껏해야 지역 문화회관이 문화생활의 끝이었다면, 아름들기를 통해서 시니어층은 더욱 다양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길이 될 것입니다.
빠르게 휘몰아치는 정보의 홍수의 세상에서, 상대적으로 정보를 구하기 힘든 약자인 시니어에게 '아름들기'는 친절하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합니다. 세상과 시니어를 연결해주는 또 하나의 창구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진 요즘,
'아름들기'는 집콕 생활도 몸과 마음을 같이 건강히 해줄 서비스로서 제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튀김조심팀은 다양한 학번의 학생 네 명으로 이루어진 팀입니다. 김씨가 두 명, 조씨와 심씨가 한 명이라는 점에서 따와 투김조심->튀김조심이라는 유쾌한 이름이 탄생했어요. 모두 기숙사 생활을 하기 때문에 더욱 작업하기 좋았어요~! 부득이하게 학교를 떠나 있는 한 명을 제외하고는 하루종일 붙어서 고민하고 코딩했답니다^^* 팀워크는 말해뭐해~ 입만 아픈 튀김조심 팀을 소개할게요!
- 조용환(18학번): 팀장, 프론트엔드
- 김소정(20학번): 백엔드 및 서버
- 김여원(20학번): 프론트엔드
- 심수연(21학번): 프론트엔드 및 디자인
- deploy: AWS
- BE: Django
- FE: React, html, c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