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에 관한 각각의 내용과 후기는 미션폴더 안의 README 파일에 있습니다.
맨처음 바닐라자바스크립트로 todoList나 ajax 요청등 react에서는 쉽게 만들수 있는 것들을 구현하라고 했을때는 막막했고 미션을 하면서도 보일러플레이트를 참고하면서 겨우겨우 미션을 완료하였습니다. 미션을 하면서도 가장많이 생각하는것은 아..평소에하던 react로 하면 금방하는데.. 였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그럴수록 '내가 프론트엔드엔지니어가 아닌 리액트개발자가 되었구나'라는 것에 반성했고
결국 react도 자바스크립트로 만든였구나도 새삼다시 느끼며 더욱 열심히 검색을 하고 공부하면서 미션을 완료하였습니다.
특히 가장 신기했던것은 component와 state였습니다. react에서 처음 만들었다고 생각되는 것들이 원래 바닐라자바스크립트에 있었던 개념이고 그것들을 구현해 가면서 공부가 많이 되었습니다. 그 이외에도 event bubbling/delegation, debounce와 같은 개념들 또한 개념적으로만 알던것을 직접 구현, 적용시켜보니 재미있었습니다.
하루가 바뀌는 프론트엔드 생태계에서 그 모든것의 뿌리가 되는 것은 자바스크립트라고 생각합니다. 그 토양을 튼튼하게 다지면 어떠한 새로운 프론트엔드 기술이 들어와도 쉽게 익히고 더 단단한 코드를 짤수있을것 같다는 공부가 되는 스터디였습니다.